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월시아 잎장의 Open-Up..

하월시아 기르기

by v2good 2013. 10. 5. 20:45

본문

하월시아 취미가분이 인터넷상에서 질문하신 부분인데 하월시아 잎장이 뒤로 벌어지거나 일어서거나 하는 

차이가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받고 예전부터 생각해본 내용을 올려본다.

아직까지는 기르면서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지만 햇빛이 상대적으로 적으면 햇빛을 받기위해 

잎장이 더 벌어지는 것으로 알고있다. 개인적으로는 흙의 마름과 습도, 햇빛의 양을 종합해서 하월시아 식물의

생리적 특징(하루중,연중의 광합성,호흡,증산 특성)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설명이 가능할 듯 싶다.

일단은 하월시아 잎이 일어서는 경우는 흙의 마름이 빠르고, 햇빛이 강하고, 습도가 낮은 경우에 더 많이

발생할 것으로 생각해 본다. 흙마름이 없게하고 야간에 이산화탄소를 충분히 흡수하게 하고 주간에 햇빛을

적절히 받아서 식물의 활동이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지면 가장 이쁜 수형으로 잡히게 된다고 생각해 본다.

  

아래 관련하여 추가해본 사진은 하월시아 관련 책인 'Haworthia for the Collector'에 실려있는 내용이다.

1) 하월시아 쿠페리.. 가장 일반적으로 안정된 금(錦)의 형태를 띄며,'Silver Swirls'라고 불린다.

2) 같은 하월시아 쿠페리인데 아래 설명에 강하지 않은 빛의 조건에서 창이 벌어진다(Open-Up)고 씌여있음.

3) 같은 하월시아 쿠페리인데 오후의 햇빛을 몇시간씩 받고 자란 경우에 잎이 일어서고 붉게 물듬..

   금종류는 비교적 그늘의 조건에서 더 좋게 보인다고 씌어있다.

이렇듯 같은 식물이라고 기르는 조건에 따라서 많은 형태와 색감의 차이를 보임을 알수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