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년 실생만상 씨앗 파종 시작..하월시아 실생 2013. 9. 8. 12:21
올해 만상 실생을 계속해오면서 지금까지 나온 씨앗들 중에서 냉장 숙성기간이 완료된 아이들을 1차로
파종을 시작해 본다. 2013년 첫 만상실생 씨앗의 파종이 Start되는 것이다. 기록으로 남기려고 올려본다.
올해는 실생에 사용 가능한 만상의 숫자가 지난해 대비 두배에 가까운 상황이라 씨앗의 수는 상당히 채종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여름은 좋지않았던 여름 장마와 더위 탓에 씨방당 채종량이 떨어지고 꽃대가 초기에
무너지는 등 우여 곡절도 있었다. 날씨가 좋아지면서 수정 성공률이 급격히 올라가고 있는 중이다.
작년의 경우는 가을이 깊어가면서 만상 씨앗의 수는 급격히 늘어났었고 11월초까지 씨앗 채취가 되었던
기억이 있다. 올해는 블로그에 파종상황을 기록하면서 자료화해 나가야할 것 같다..
파종방법은 많아지는 씨앗 파종을 위해 예년처럼 비닐을 씌우지 않고 프라스틱 통을 사용하여 발아를
유도하는 것으로 시작해 본다. 이 방법은 일본 오쿠보씨가 파종에 사용하는 방법에서 일부 장점을 따온 것으로
생각해 본다. 발아가 여의치 않으면 기존 방법으로 Back-Up이 가능하니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해 본다.
1) 2013년 9월 8일 파종 씨앗들..
2) 위의 씨앗들을 6개의 화분에 고루 뿌려주고 난후 저면관수 통에 넣고서..
3) 저면관수 통의 반투명 뚜껑을 닫고서 위의 구멍은 씨앗 발아를 위한 습기를 위해 테이프로 막아버린 모습..
'하월시아 실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씨방에 빨대 씌우기.. (0) 2013.09.16 1년을 바라보는 만상 실생 아가들.. (0) 2013.09.08 하월시아 만상 씨앗받기.. (0) 2013.09.08 만상들의 여름 꽃대.. (0) 2013.08.31 올해 역시 저녁에도 만상 수정.. (0) 2013.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