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월시아 매장 선인장세계 방문기..

하월시아 기르기

by v2good 2013. 6. 22. 20:58

본문

** 예전에 하월시아 매장에 들렀을 때 주인장님과 이야기 나눈 내용을

    기억나는대로 적었던 글인데 다른쪽에서 퍼간 글을 다시 퍼옴.

    지금보면 다른 생각을 가진 부분도 있지만 하나의 의견으로 그대로 올림 **

(선인장세계 방문 후 주인장님 이야기하신 내용에 대해 정리글)

1. 뿌리를 잘 기르면 그대로 위의 본체는 알아서 자란다. 뿌리에 기르기의 기본을 둔다.
2. 우리가 하월시아에 맞추어 필요한 것은 기본으로 해주고 하월시아도 주어진 조건에 적응토록 기다린다.
3. 창의 가운데 신엽이 점점 작고 가늘어지면 안되고 이럴때는 몸통아래 목대를 바짝 잘라낸다.

    그래야 목대로 가던 에너지가 창으로 쏠려 더 큰 창이 나온다.
4. 하월시아의 뿌리는 굵고 길게 아래로 쭉 빠지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5. 일본에서는 그래서 물이 죽 빠지게 최근에 깔망조차도 잘 하지 않는다.
6. 만상은 창의 모양이 하늘로 봐야 좋다. 방사형으로 퍼지는 만상은 좋지 않다.
7. 만상의 창은 3~4년 정도에 구분하는데 일반인이 보기에 전혀 보이지 않는 시기인데 일본사람들은 이 때 구분해 낸다.
8. 꽃대를 자를 때 나온 것을 바로 자르면 새로운 꽃대가 또 나온다. 즉 잘린 것 하월이 인식토록 약간 자란 후 자른다.
9. 습도는 저녁에 막을 치고 하고 가을에 추울 때.. 낮에는 환기를 열어 바람이 잘 통하게한다.
10. 명품만상끼리 교배 실생해도 무늬가 꼭 좋진않다. 일본전문가가 실생시 암수 구분 표시해 둔것을 비교 확인해 봄.
    (크게는 암컷은 수형과 창 넓이가 좋고 맑고 간결하며 묵직한 문양, 수컷은 강렬하고 파괴적인 창 문양으로 읽힘)

11. 일반인의 만상 실생이 어려운 이유는 수많은 아이중에 일부만 남기고 버려야 하므로 수많은 아이를 키울

     넓은 장소와 세세한 차후 관리가 필요해 에너지가 엄청나게 들어서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12. 좋은 만상을 남기고 나머지는 버려야 하는 이유는 후대에 좋은 형질만 계속 유전되어야 나중에 몇십년하면

     좋은 아이들의 유전인자만 계속 남아 전달되어 기본적으로 길게보면 실생 시 대부분 좋은아이만 생긴다.

     (실제 확률을 계산하면 많은 개체수를 남기는 것보다 좋은 유전인자를 모아서 남김으로 한대가 좋은 아이만 남고

      또 그렇게 다음세대에 좋은 아이 모아서 남기기를 계속하면 먼후대에는 모든 아이가 좋아진다는 개념으로 이해함

      왜 오래 실생한 총원만상의 문양이 대부분 좋고 버릴게 거의 없는지가 여기에 포인트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13. 만상의 자구는 어미가 약 10~12년 되면서 보통 나오기 시작하는데 1년에 하나 이상 나오는 걸로 본다.
14. 만상과 다른 하월의 꽃피는 시기가 다른데 이를 통해 기르기 주기를 알며 잘기르는지 확인 가능함.

    (콤프토 등은 봄에, 만상은 가을에 꽃이 피는데 1년에 1~2회 정도 핀다)
15. 만상 배양품이라고 잎 끝이 둥근 것은 아니다.
16. 배양품은 조금만 자라도 자기가 어미로 인식해 자구를 빨리 만든다. 뿌리도 굵지 않고 잔뿌리다.
17. 만상의 배양이 실제 일본에서 시도했는데 잘 되지않아 역으로 배양 안된 진품 만상금의 몸값을 올리게 할 수 있다.
18. 흙은 산도를 맞추고 뿌리 입장에서 보면 적옥토는 흙, 마사는 돌의 개념임. 뿌리를 위해 반드시 적옥토 50~60%이상

    사용 필요하고 마사는 자제가 좋을 듯..(손으로 비벼보면 적옥토는 미세한 흙으로 변하나 마사는 돌로 그대로임)
19. 병충해 예방을 위해 농약은 심을 때 흙에 뿌려서 관리한다.
20. 흙은 채에 쳐서 굵기를 하월시아 크기에 맞게 조정하고 먼지가루가 발생하지 않게 한다.
21. 흙은 적옥토 50~60%,녹소토20%(약간 산성),훈탄5%(PH조절),그리고 하나더(이름 기억못함,좀 무거운 아이)

      5~10% 수준으로 적절히 개인취향으로 비율 조정해 사용함. 적옥토는 경도가 높은 분재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일반 다육에 사용하는 화분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22. 화장토로 사용하는 화산토는 적옥토와 효과는 유사하나 습기를 더 머금는 경향임. 적옥토는 약한아이 관리에 적합함.
23. 만상과 일반 하월시아의 흙의 배합 차이는 없다.
24. 물주기 주기는 계속 관찰하며 개체적 주기를 잡아야 하는 수 밖에..
25. 물주기 하수에서 고수 단계는 화분을 들어 무게로 가늠하여 물주기를 정하며, 그다음은 흙을 비교하거나 파보거나,

     그 다음은 하월시아를 보고 감각적으로 그냥 알아서 준다.
26. 자구는 2cm정도로 아주 어릴 때 어미가 에너지 빼앗기는 것을 막기 위해 일찍 분리한다.
27. 분리된 자구는 일반 하월시아보다 더 햇빛의 양이 적은 곳에서 일정기간 관리한다.

28. 자구의 성장은 어릴 때 아주 천천히 자라는 것처럼 느껴지나 1~2년동안 체형이 2배씩 자란다고

     보면 클수록 빨리크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고 어렸을 때도 동일한 면적배로 자란다고 보면된다.
     실제 느끼는 것은 자구 때는 아주 천천히 자라다가 중묘 이상으로 되면서 폭풍성장하듯 느껴진다.

29. 뿌리가 튼실하게 활착되면 화분에 담긴 하월시아로 잡고 들어도 뿌리가 화분에서 쉽게 빠지지 않는다.
30. 하월시아 기르기 방법에 대해 깨닫게 되는 것은 계속 기르다가 어느 순간 문득 감이 온다.
31. 하월시아 창을 보고 좋은 만상을 구별하는 것도 계속해서 창의 선호 변화 트랜드를 따라가면서

     많이 보고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32. 만상의 창의 문양 선호는 크게보면 창을 꽉채우는 듯한 백선의 양이 많음에서 강렬함으로 그 다음은 깨끗하고

     투명함으로 지금까지는 변화해 온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도 만상의 선호 트랜드는 계속 변화되지 않을까 예상된다.
33. 하월시아 금을 보는 방법은 창을 통해 금이 튀어 나오듯 금이 창의 막음을 통해 막히지 않고

     위로 금의 빛깔이 튀어 나와야 계속 좋은 금이되며 그렇지 못한 경우 금이 자라면서 소멸될 확률이 높다.
34. 좋은 금은 크기가 아니고 수형과 대비 색감등의 조화를 통해 온다.
35. 코렉타,콤프토 등은 하늘로 잎장의 끝이 자라는 것 보다 옆으로 봐서 지면과 수평으로 입장이 처지는 아이가 좋다.
36. 위미도 비싼 아이는 색감과 문양에 따라 수백만원 호가하며 비싼 아이는 자구를 잘 달지 않는다.
37. 픽타는 약간 녹색보다 갈색 계열에 무늬가 튀어 나올 듯 해야 더 좋은 품종이다.
38. 마릴린은 입장이 울퉁불퉁하고, 콤프토니아는 평평하다고 본다.
39. 선인장은 주어진 환경에 바로 반응하여 보이는데 만상 등 하월시아는 약간 무딘감을 가진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